경북도, 세계와 소통․협력하는 '경북외교백서' 발간

김우찬 | | 기사입력 2020/12/16 [10:39]

경북도, 세계와 소통․협력하는 '경북외교백서' 발간

김우찬 | 입력 : 2020/12/16 [10:39]

  © 경북일간뉴스


경상북도는 민선 7기 지난 2년간의 외교활동과 성과를 종합 수록한 ‘경북외교백서’를 발간했다.

 

이번 ‘경북외교백서’는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 수출규제, 코로나19 확산 등 글로벌 위기에서도 경북이 다각적으로 외교활동을 추진해 온 해외 자매․우호 도시간 교류확대, 해외동포 및 민간단체들과의 협력 네트워크 강화, 통상수출 및 투자유치 등의 외교지평 확대와 주요성과를 상세히 수록했다.

 

비대면 교류와 관련해서는 자매․우호지역과 해외사무소를 통한 방역물품의 상호지원과 화상회의를 개최한 ‘코로나 상생 국제협력’성과와 중소기업의 수출활력을 회복하고 비대면 통상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확대를 위한 ‘코로나19 통상특별대책’등 맞춤형 교류전략도 함께 소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금년에 예정된 해외 교류사업이 사실상 중단되는 등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경북외교백서’를 제작․발간함으로써, 글로벌 경북외교의 홍보 뿐 아니라 향후, 지속적인 경북형 선진 지방외교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북외교백서」는 지난 민선 7기 상반기 동안 지자체 차원의 경제․외교협력을 주도해 온 우리 경상북도의 외교활동의 발자취와 성과를 담은 역사”라며“국내외 및 도민에게 널리 소개하고 공유하여 경북의 글로벌 외교역량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경북외교백서’는 전국 시도 및 도내 시군 등 지자체와 정부 및 연구기관, 지자체 산하 국제교류재단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동 백서는 경상북도 홈페이지(https://www.gb.go.kr, 바로가기 메뉴 → 알림마당→ 경북외교백서)에 게재되어 있으며 누구라도 열람이 가능하다.

 

kwch0318@hanmail.net/김우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