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북구미 하이패스IC 개통

김우찬 | | 기사입력 2021/11/02 [14:57]

구미시, 북구미 하이패스IC 개통

김우찬 | 입력 : 2021/11/02 [14:57]

  © 경북일간뉴스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경부고속도로 구미IC, 남구미IC 혼잡도 개선 및 고속도로 접근성 향상이 기대되는 북구미 하이패스IC가 올해 12월 초 개통된다고 밝혔다.

 

북구미 하이패스IC 건설사업은 2015년 한국도로공사와의 협약을 통해 2019년 8월 착공, 약 2년간 총사업비 278억원(도로공사 95억원, 구미시 183억원)을 투입하였으며, 오는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특히, 장세용 구미시장은 한국도로공사 및 관련기관을 방문하여 적극적인 사업추진 지원 및 국비 확보 요청 등 북구미 하이패스IC의 적기 개통을 위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북구미 하이패스IC는 구미시를 통과하는 경부고속도로 내 구미IC, 남구미IC에 이은 3번째 나들목으로써, 사업완료 시 일일 교통량이 약 5,000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구미IC에 집중되고 있는 교통수요를 분산시키고, 선주원남동·도량동 인근 기준으로 구미IC 이용 대비 이동거리 13km, 통행시간 평균 20분 정도 단축과 통행료 절감이 예상된다.

 

구미시는 북구미 하이패스IC 개통에 발맞춰 구미시 선기동 일원부터 북구미IC 입구까지 왕복 4차로 도로개설을 완료하였으며, 김천 경계까지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한편, 북구미 하이패스IC는 남↔북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에 위치하여 전체 노선 방향을 고려한 “북” 과 지역명칭인 “구미”를 조합하였으며, 그동안의 주민의견 또한 북구미IC를 선호한다는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었다고 밝혔다.

 

구미시 도로과 관계자는 “북구미 하이패스IC 개통으로 구미와 김천 일부 지역의 고속도로 접근성 향상 및 지역 간 교류 활성화가 기대되며, 교통량 분산으로 도심 교통체증 개선이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kwch0318@hanmail.net/김우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